신티에스·K2 등 참여, ‘스마트웨어용 센서모듈’ 상용화 눈앞
ECO융합섬유연구원(원장 서민강)은 지난 2021년 산자부 소재부품기술개발 지원사업 일환으로 시작한 ‘운동분석과 인터렉티브 헬스케어 서비스가 가능한 자가구동형 섬유기반 양산센서 모듈과 통합운영 시스템이 내장된 고내구성 스마트웨어 개발’ 과제의 진행 내역을 공개했다.
해당 사업은 올 연말 종료를 앞두고 있으며, 일상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스마트 의류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사이클, 피트니스, 러닝, 필라테스, 등산 등 5대 운동 동호인 그룹을 대상으로 다양한 센서를 내장한 스마트 의류를 개발했다.
운동 상황에서 이용자 생체/행동 정보를 수집, 다기능을 수행할 스마트 웨어용 부품(센서, 커넥터, 구동기 등)을 독립적으로 모듈화하고, 이를 스마트 센서 모듈 패키징 시스템은 5대 운동패턴에 최적화된 스마트 의류와 연계해 관련 제품 개발을 지향했다.
이를 통해 도출된 유용한 정보는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개발로 이어져, 올 하반기 본격 신제품이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본 과제 수행에는 보광아이엔티, 소프트로닉스, 씨에이네트웍스, 숭실대학교, ECO융합섬유연구원, KATRI시험연구원, 신티에스, 아프로비에이, 다이텍연구원, 소프엔티, 국민대학교, 케이투코리아 등 다수의 전문 기관·기업이 참여한 산·학·연 협력으로 진행됐다.
ECO융합섬유연구원은 태양광 모듈을 이용한 자가발전 연구, 개발된 섬유형 센서의 적용성 확보를 위한 신뢰성 평가업무를 수행했다.
센서모듈에 실장되기 위해 플랙시블 태양광모듈을 연구, 센서모듈로써 구동 전기용량 등을 측정키 위해 솔라시뮬레이터로 광효율을 평가했으며, 스마트웨어 적용 시 안정성 검증을 위해 섬유형 센서의 1만회 반복사용(Stretching, Bending), 고온·고습 등 환경에 따른 성능변화를 평가했다.
▶실장형 플렉서블 태양광 모듈개발 및 신뢰성 인자 연구
케이투 코리아는 헬스케어용 스마트의류사업화로 약 20여 종의 의류디자인을 개발, 센서삽입, 동장분석, 생체신호 수집용 시제품을 제작했다.
스마트의류 기능성을 알릴 다양한 영상을 제작활용하며, 자사 온라인 판매등 헬스케어가 가능한 제품을 주도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 K2 스마트 의류 및 디자인
스마트웨어용 센서디바이스 모듈화는 개발 및 제조 환경의 패러다임을 개방구조로 전환에 따라 웨어러블 관련 시장의 확장성과 기술 고도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ECO융합섬유연구원을 비롯한 전체 수행기관은 해당 성과물을 바탕으로 개별 사업화 외 프리뷰인 서울(PIS 24), ISPO Munich 24 전시회 부스 참가를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 헬스케어용 ‘스마트웨어 센서모듈기술’ 시장의 진입과 더불어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추진해 갈 예정이다.
Comments